2023
옥스팜연례보고서
2023
옥스팜지난 한 해도 옥스팜을 믿고
함께해 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전 세계 가장 소외된 1,550만 명에게
도움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년간, 우리가 함께 만든
소중한 변화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POWER OF PEOPLE
옥스팜이 믿는도움을 받은 사람들
갑자기 발생한 위기 상황 속
생존과 재건을 위해 함께합니다.
기후 취약국을 지원하고
국제사회의 변화를 촉구합니다.
전 세계 재난 현장에서
안전한 위생 환경을 구축합니다.
옥스팜의 중점사업 중 하나로
여성의 교육, 생계, 안전을 보장합니다.
지역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현장에 가장 필요한 것을 제공합니다.
건강한 발걸음을 통해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합니다.
모든 노동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새것 없는 9월’을 실천하며
기후위기 문제를 알립니다.
전 세계 화장실 문제를
알리고 해결합니다.
국제개발 활동을 통해
취약계층의 삶을 지원합니다.
옥스팜 원칙
‘무엇을’ 하는 것만큼이나 ‘어떻게’ 일하는지에구호활동 원칙
‘인도적 지원의 핵심기준’에 따라 매년 지원의 적정성, 효과성, 적시성, 지속성 등을 평가기금지원 원칙
미션, 투명성, 운영 방식 등 5가지 기준에 따라 기금 지원 및 파트너 기관 영향평가 진행기금운용 원칙
후원금의 80% 이상을 프로그램 운영비로 사용하며 매년 투명한 재정운영 검증
튀르키예 ·
시리아 대지진
2023년 2월, 규모 7.8의 강진으로 57,000명이 사망하고 1,000만 명 이상의 사상자와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옥스팜은 재난 발생 직후 물, 식량, 위생시설 등을 제공하고, 향후 3개년 중장기 대응계획에 따라 지역민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화장실
149개위생키트
3,590개식사 · 식량
2,800명위생키트
62,400개워터버킷
18,000개심리상담센터
10개소파키스탄
국토 1/3 침수
2022년 8월, 몬순 폭우로 인해 파키스탄 국토의 1/3이 침수되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남서부 지역 발루치스탄 Balochistan과 신드Sindh 주를 중심으로 25,000가구를 대상으로 식수, 식량, 위생시설, 임시 대피소 등을 제공하고 이재민 575,277명을 지원했습니다.
기후변화와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 등으로 동아프리카 2,300만 명이 기근을 겪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극심한 기후재난을 겪고 있는 130만 명을 대상으로 중장기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즉각적인 긴급구호 활동 및 지속 가능한 농업 기술과 직업 교육 등을 진행했습니다.
옥스팜은 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앞두고 기후위기 취약국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손실과 피해’ 기금 출범을 지지하는 글로벌 서명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전 세계 14만여 명의 서명이 당사국총회에 전달되었고, 기금 조성에 대한 극적인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물Water, 위생Sanitation, 보건Hygiene 지원은 옥스팜의 최우선 중점사업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및 생활용수 공급부터 화장실 설치와 관리, 보건위생 교육, 위생용품 지원, 주민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까지 물·위생·보건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옥스팜은 지역사회가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에 대해 더 많은 권한과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기술과 자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 상황 발생 시 현지 시민단체에 기금을 지원하며, 효율적인 기금 운용을 위해 인도적 지원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옥스팜은 기금지원 원칙에 따라 매년 1,000개 이상의 각국 지역 파트너 기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생 직후 현지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인도주의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1년 동안 다양한 현지 시민단체와 함께 아동, 노인, 장애인, 미혼모 등 가장 위험에 처한 110만 명의 우크라이나 난민을 지원했습니다.
전 세계 파트너 기관
2,248개기금을 지원받은 기관
1,487개옥스팜
트레일워커
이하늬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옥스팜워크’는 빈곤층 여성과 소녀들이 깨끗한 물을 구하기 위해 걷는 ‘생존의 거리’ 10km를 간접 체험해 보는 대회로 참가비 전액은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의 권리 신장과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에 사용되었습니다.
‘새것 없는 9월’이라는 슬로건으로 의류 산업으로 인해 취약계층이 겪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홍보대사 이제훈이 실크스크린 티셔츠를 직접 제작하고 1,404명이 캠페인에 동참했습니다.
안전한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인구
42억 명더러운 화장실로 목숨을 잃는 아이들
매일700명방글라데시
재난위험 경감사업기후 취약지역인 방글라데시 중북부 시라지간Sirajganj 지구를 대상으로 홍수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주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재난 대비 비상대응계획 수립 및 지역민 대상 대응교육을 전개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
12,000명식수시설 설치
45개화장실 설치
35개금융교육 이수
238명역량교육 참여
269명교육 참여율
91%네팔
여성역량 강화사업네팔은 카스트 제도의 영향으로 여성들의 교육 수준 및 경제활동 참여도가 낮습니다. 특히 성불평등이 심각한 칸찬푸르Kanchanpur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여성권리 및 리더십 교육을 진행했으며, 금융 문해력 향상을 위한 정기 교육을 시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