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의 여성 역량 강화 활동
네팔: 여성의 자립을 위한
비즈니스 교육
네팔 칸찬푸르 지구의 와드 9지역은 낙후된 지역으로, 대부분의 주민들이 인도에서 단기 이주 노동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와드 9지역의 빈곤층 여성들과 달리트(불가촉천민 계급), 장애인 또는 장애 가정의 여성 250명을 대상으로 여성 역량 강화 그룹을 조직하여 경제적 역량 및 지위 강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여성주도 비즈니스 교육에 참여한 지역 여성들 ⓒ Oxfam in Korea
사업 자금 지원을 통해 운영 중인 염소 사육 사업장 ⓒ Oxfam in Korea
총 360회의 금융 이해 교육을 통해 은행 계좌가 없는 주민들은 새롭게 계좌를 개설했고, 하루 50~200루피를 저축하며 가계의 소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민 20명을 대상으로 사업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하고 11개 사업에 대한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지역 여성들은 소형 잡화점, 염소 사육, 대장간 운영, 비닐하우스 농업, 양계 사업을 운영하며 소득 창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은 와드 9지역의 더 많은 여성들이 경제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니제르: 소녀들의 권리를 지키는
여성 역량 강화 활동
니제르는 세계에서 조혼율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15~19세 소녀의 59%가 결혼을 했으며 결혼을 한 15~19세 소녀 중 65%는 아이를 임신하고 있거나 출산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도체말람 지역 주민인 라마토 아다모 ⓒ Ibrahim Ousmane/Oxfam Novib
소녀 교육 지원 활동에 참여한 라마토 아다모의 딸들 ⓒ Ibrahim Ousmane/Oxfam Novib
옥스팜은 니제르 도체말람 지역의 소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소녀들에게 결혼과 출산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교육하고 공부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금과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소녀들이 라디오 방송 토론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도체말람 지역 주민인 라마토 아다모의 큰 딸은 소녀 교육 지원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라마토는 소녀들, 나아가 마을 전체 여성들이 자신이 가진 권리를 알아가고 스스로를 변화시킬 힘을 얻고 있다고 말합니다. 옥스팜은 소녀들의 권리를 지키는 역량 강화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영향력을 주는 리더들을 계속해서 키워나갈 것입니다.